KSF Community 미래를 위한 가치 창조 산학협동재단이 만들어갑니다.
산학협동재단(이사장 한국무역협회 윤진식 회장, 이하 산학재단)이 대학산업기술지원단(단장 윤용진, 이하 지원단), 적정기술학회(회장 민기복, 이하 학회)와 함께 ‘2024년도 ODA 지원사업 2기’를 실시한다.
본 사업은 개도국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가진 대학생 예비창업팀 및 스타트업의 현지 기술실증 및 현장방문을 지원하고, 나아가 개발도상국 진출을 통한 ODA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아프리카 진출 경험 부재와 인력과 정보의 협소한 네트워크 문제로 현지 기술실증 및 진출이 어려운 대학생 스타트업은 적정기술거점센터의 아프리카 진출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지원을 받는다.
본 프로그램의 특징은 아프리카 현지 기술실증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최종 선정팀(3개팀)은 적정기술거점센터의 맞춤 컨설팅을 통해 탄자니아 현지에 기술 및 서비스 실증을 진행하며, 최종적으로 현지를 방문하여 실증현장을 점검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1차 서면심사, 2차 대면심사를 통해 최종 지원팀(3개팀)을 선정한다.
산학재단 박철용 사무총장은 “본 사업은 국내 스타트업의 기술실증 프로젝트로 개도국 원조와 개도국 진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사업이다.”라며, “국내 스타트업이 개도국 사회 경제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잠재력이 무궁무진한 개도국 시장진출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주관기관 지원단 윤용진 단장은 “본 사업이 개도국에는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회가 되고, 국내 스타트업에게는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본 사업이 국내 스타트업의 아프리카 진출을 위한 국제개발협력 비즈니스의 플랫폼으로 활용되게끔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개도국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가진 대학(원)생 예비창업팀 및 7년 이내 스타트업이라면 학력/전공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참가신청은 5월 17일(금)까지 담당자 이메일을 통해 가능하다.
한편, 자세한 내용은 대학산업기술지원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보도 1) 데일리경제 - http://www.kdpres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8132
보도 2) 직썰 - https://www.ziksir.com/news/articleView.html?idxno=56526